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스터디/중국드라마

중드 추천 都挺好 도정호:가족의 재발견 가족드라마

都挺好 드라마 줄거리

얼마 전에 중드 都挺好(도정호)를 정주행 완료했어요! 중국에서 인기를 끌었던 가족드라마(家庭剧)랍니다.

유튜브에 都挺好라고 치면 전편 중국어 자막 깔려서 나와요. 한국어 자막은 없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 드라마에선 啃老族(부모님한테 경제적으로 빌붙어 사는 다 큰 성인), 妈宝男(마마보이), 黄昏恋(황혼 연애), 女强人(능력 있는 여자), 爱面子(체면을 중요시함)와 같은 중국 현대사회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요소가 적절하게 잘 녹아있어요.

같은 동아시아 국가라 그런지 여러가지 방면에서 한국이랑 비슷한 점도 찾아볼 수 있답니다. 그래서 공감되는 부분도 많고요!

 

드라마는 총 46편으로, 한 편당 45분 정도입니다. 전체적인 줄거리는 "어머니의 죽음 이후 평온한 삶이 깨진 가족들의 갈등과 화해"라고 하는데 제가 다 보고 난 후 남기는 전체적인 줄거리는 어머니의 아들딸의 차별로 인해 생긴 가족 간의 갈등이 어머니의 죽음 이후 갈등이 더욱더 커지다가 이 갈등을 어찌어찌 풀어나가며 다시 화해를 하게 되는 그런 내용입니다. 

 

都挺好 인물소개

苏明玉

밍위는 苏家의 막내이자 가족과의 갈등이 제일 깊은 인물로 그려져요. 어머니가 오빠들과 자신을 차별하자 대학을 가고나서부턴 일찍 독립하고 자수성가를 이뤄내요. 삼남매 중 제일 똑부러지고 현명하지만 제일 안타까움을 자아내는 인물이기도 해요. 가족들과의 오랜 갈등으로 집안일은 신경쓰지 않겠다고 하면서도 집에서 큰일이 일어나면 모두 해결하는건 밍위 몫..

 

苏大强

삼 남매의 아버지로 극 중에서 무능한 아버지로 그려져요. 아내가 삼남매를 차별할때 자신에게 불똥이 튈까 방관만 하고 너무 강한 아내때문에 기 한번 못펴고 살다가 아내의 죽음 이후 자유추구라는 명목하에 통제불능이 되어버려요. 드라마에서 저에게 가장 많은 고구마를 선사한 인물.. 아버지가 이렇게 된 데에는 그 나름의 이유가 있지만 그럼에도 고개를 절레절레 젓게 만들어요. 하지만 마지막화에서 이 사람을 미워할 수 없게 된답니다.

 

苏明哲

삼남매 중 첫째로 '공부만 한 사람'으로 그려지는 인물. 집안의 장남으로서 갖는 책임감은 상당하지만 제대로 일 해결은 못하고 이로 인해 아내와 갈등을 빚게 된다. 무슨 일 있을 때마다 아내가 나서서 해결한다.

 

吴非

밍져의 아내로 시어머니의 죽음 이후 남편이 집안의 장남으로서 역할을 하게 되면서 같이 그 책임을 안게 되고 이를 현실적을 해결해 나간다. 

 

苏明成

삼 남매 중 둘째로 어릴 때부터 밍위를 괴롭혀 왔다. 극 중에서 啃老族를 대표한다. 엄마가 오냐오냐해서 키우면 이렇게 될 수 있다는 걸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인물. 다 잃고 나서는 정신 차린다. 

 

朱丽

밍청의 아내로 철없는 밍청과 다르게 똑부러진다. 시어머니의 죽음 이후 시아버지를 모시고 살게 되면서 바뀐 생활에 대해 불만이 많지만 적어도 옳고 그름이 무엇인지 알며 시아버지를 최선을 다해 모시려고 한다.

 

赵美兰

삼 남매의 엄마로 아들들을 어화둥둥 내 새끼로 오냐오냐 키우고, 밍위를 오빠들과 차별한다. 

 

石天冬

밍위의 남자 친구이자 음식점 사장. 밍위를 한없이 이해해주고 사랑해주며 가족들이 갈등을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는 인물이다. 

 

老蒙

밍위가 일하는 회사의 회장이자 밍위의 师父이다. 대학 이후 독립한 밍위를 데리고 가르치며 밍위가 지금처럼 성장할 수 있게 큰 도움을 준 사람으로 밍위를 무척 신뢰한다. 가족들에게 사랑 못받고 큰 밍위에게 그나마 가족과 같은 사람으로 밍위 옆에 있어주었다. 드라마에서 밍위에게 보이는 모습이 친아버지인 쑤다챵의 모습과 많이 대조된다.

 

느낀 점

드라마 초반부터 45화까지는 여기 나오는 남자들 때문에 계속 고구마를 먹다가... 46화에 이 모든 고구마를 소화시키게 됩니다ㅋㅋㅋ그래도 전체적으로 재밌게 봤어요! 극 중 인물을 살펴보면 쑤가(苏家)의 남자들은 비교적 철없고 능력 없게 그려지고 밍위와 오빠들의 부인인 여자들은 그에 비해 현명하고 똑부러지는 모습으로 그려져요. 전 같은 여자라 그런지 여자들 입장에서 많이 공감하면서 봤어요! 또 여자들이 말하는 거 들을 때마다 '나도 중국어로 저렇게 똑부러지게 말하고 싶다'라고 많이 생각했어요. 그런 의미에서 중국어 연습하기에도 좋은 드라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밍위의 입장에서 그동안 자신의 가족들이 자신을 어떻게 대했는지 생각해보면 사실 가족이 남보다도 못했을 텐데 무슨 일 있을 때마다 밍위가 해결하고, 마지막에 가족들과 화해하는 장면에서 역시 가족의 인연은 일반적인 인간관계랑은 다르다는 걸 보여주는 것 같았어요. 아무리 남보다 못하다지만 가족의 인연은 그렇게 쉽게 끊어질 수 있다는 게 아니란 걸요.

가족 간의 갈등과 화해가 주된 내용인데 화해의 부분은 전체 46화 중 몇 부분 안돼요. 거의 다 갈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답답함을 느끼는 부분이 다소 많겠지만 그럼에도 한 번쯤 볼만한 드라마라고 생각합니다!